국토부 “지역경제·관광 활성화 위해 올해 4개 신규사업 착수”

해안권 및 내륙권 권역도.

국토교통부는 올해 해안권 및 내륙권 개발사업으로 남해안 명품전망공간 조성 등 681억원 규모의 4개 신규 사업을 착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개발사업 추진을 위해 2018년 12월 동·서·남해안 및 내륙권 발전 특별법이 2030년까지 연장됨에 따라 경제, 문화, 관광, 정책 환경 변화를 반영한 6개권역 발전종합계획의 재정비를 준비해 왔으며, 이번 착수 사업에는 지난해 6월 고시한 ‘남해안권 발전종합계획’의 핵심사업 중 3곳이 반영됐고 동해안권에서 1곳이 포함됐다.

올해 착수하는 주요 신규 사업은 다음과 같다.

 

◇ 남해안 명품전망공간 조성

전남 고흥~경남 거제 간 575km 구간중 대표적인 전망대 3개소(고흥, 여수, 통영)에 총 118억원을 투입해 전망시설 및 주민협력사업과 남해안을 여행하면서 쉬어갈 수 있는 소규모 전망쉼터, 가드레일 개선, 버스정류장 특화 등의 부대사업을 추진해 남해안 관광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전남 고흥 금의 시비공원 내에 복합문화공간(400㎡)과 화장실, 전망대, 공원시설정비 및 조경공사(2500㎡), 산책로 계단(100m) 등을 설치하고, 전남 여수 갯가 노을 전망대에는 스마트 전기차 주차장(130㎡)과 여자만 노을 카페, 갯벌체험지원을 위한 게스트하우스, 글램핌장, 야외수영장, 갯가 노을 정원 등을 조성한다. 또, 경남 통영 달아전망대에는 수직형 전망대(200㎡)도 설치한다.

올해 안으로 기본 및 실시설계를 마치고 2022년 본격적인 공사에 착수, 2023년 준공할 계획이다.

 

◇ 남해대교 관광자원화사업

국민관광지로 명성이 높았던 남해대교가 창선·삼천포 대교와 노량대교의 개통으로 교량기능이 다함에 따라 총 190억원을 투입해 신개념 문화 관광 교량으로 재생한다.

한때 동양 최대의 현수교를 자랑했으나, 1973년 준공 이후 47년의 세월이 흐르면서 최고령 현수교가 된 남해대교를 지역 대표관광 자원으로 만드는 사업으로 해상카페, 전망데크, 조명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다.

올해 안으로 기본 및 실시설계를 마치고 2022년 본격적인 공사에 착수해 2023년 준공할 계획이다.

 

◇ 섬진강 영호남 복합형 환승공원 조성

남해고속도로 중심에 위치한 섬진강휴게소(광주에서 112㎞, 부산에서 138㎞) 주변에 하이패스IC, 남해안 특판장, 환승주차장, 공유자전거 대여소, 영호남스토리움, 수변공원 등을 조성해 복합형 휴게소로 조성하고, 남해안 광역시티투어를 시범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섬진강 휴게소는 영호남 경계에 위치해 있으며, 고속·시외버스 환승이 가능하고 휴게소간에 육교가 설치돼 도로로 반대편 휴게소 이동이 가능한 장점을 최대한 활용해 복합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

올해 안으로 기본 및 실시설계를 추진하고 2022년 본격적인 공사를 착수해 2023년 준공할 계획이다.

 

◇ 백두대간 문화철도역 연계협력사업

태백역. 추전역, 철암역, 정선역, 나전역, 아우라지역 등 태백시와 정선시의 6개 역사를 중심으로, 각 역이 지니고 있는 스토리와 문화자원 및 주변 관광자원을 연계한 체험시설을 조성해 폐광지역 이미지를 문화관광 중심으로 쇄신한다.

세부사업으로는 낙동강 발원지 스토리 파크조성(태백역), 철로변 산책길 조성, 별빛도서관(추전역), 탄광생활 체험공원조성(철암역), 5일장 가는길 조성(정선역), 검정고무신 테마파크조성(나전역), 아우라지 조망타워 및 짚 와이어(zip-wire) 설치(아우라지역) 등이 포함됐다.

올해 안으로 기본 및 실시설계를 마치고 2022년 본격적인 공사에 착수해 2024년 준공할 계획이다.

국토부 지역정책과 이성훈 과장은 “상반기 중 6개권역 발전종합계획의 변경이 완료되면 해안권 및 내륙권 개발사업을 점차 확대해 지역산업을 활성화하고 국가경쟁력 강화와 국가 균형발전을 도모해 나갈 계획”이라며 “관광과 휴양이 함께할 수 있는 명품 경관 거점지역을 조성해 코로나19로 인한 침체된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도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