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부동산원, ‘청약상담 카카오톡 챗봇’ 신규 서비스 오픈

한국부동산원은 3월 31일부터 주택청약시스템(이하 청약홈)의 ‘청약상담 카카오톡 챗봇’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챗봇은 복잡한 청약제도에 대한 용어 설명, 청약 자격 등을 안내하는 비대면 상담 서비스로, 이용자의 모바일 접근성 향상을 위해 ‘카카오톡’ 서비스를 기반으로 제공된다.

해당 챗봇 서비스는 ▲주택청약제도 및 이용안내 ▲시나리오 기반 상담 ▲키워드 중심 채팅형 상담으로 구성돼 있으며, ‘정보 쉽게 찾기’ 메뉴를 통해 이용자들이 자주하는 질문에 대한 FAQ를 찾아볼 수 있다.

시나리오 기반 상담은 구축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원하는 메뉴를 클릭하는 방식의 상담 서비스이며, 키워드 중심 채팅형 상담은 이용자가 ‘단어’를 입력했을 시 유사한 질문에 대한 답변이 도출되는 상담 서비스다.

특히, 기존에는 청약홈 홈페이지 이용 또는 콜센터 전화연결을 통해서만 문의가 가능했으나, 이번 챗봇 서비스 도입을 통해 24시간 손쉽고 편리한 비대면 상담이 가능해졌다.

또한, 고객들이 자주하는 질문을 중심으로 구성돼 있어 단순·반복 상담 문의는 신속한 응대가 가능하며, 세부 검토가 필요한 사항은 콜센터로 연결해 상담 과정의 효율성을 높이게 된다.

한국부동산원 양기돈 부동산시장관리본부장은 “이번 챗봇 서비스 도입은 국민들의 편의를 개선해 청약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것”이라며 “한국부동산원은 앞으로도 AI, 빅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업무 효율성과 고객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서비스 개발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챗봇은 ‘카카오톡 채널 검색’에서 ‘청약홈’ 혹은 ‘한국부동산원’으로 검색해 채널을 추가한 뒤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도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