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도봉‧영등포‧은평구 소재 총 21곳

정부가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3080+ 주택공급 방안’을 이끌 선도사업 후보지가 공개됐다.

국토교통부는 3월 31일 “3080+ 대도시권 주택공급방안 첫 선도사업 후보지로 금천구, 도봉구, 영등포구, 은평구 등 4개구 총 21곳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 2월 4일 ‘3080+ 주택공급 방안’ 발표 이후 통합지원센터를 개소해 약 770건의 컨설팅을 지원했으며, 대도시권 지자체 및 민간협회 등 대상으로 사업 설명회를 진행해왔다.

이와 함께 2월부터 지자체와 민간의 후보지 접수를 개시해 현재까지 지자체는 288곳, 민간은 통합지원센터를 통해 53곳 등 총 341곳을 접수받아 입지요건 및 사업성을 검토 중이다.

이번 1차 선도사업 후보지는 지자체 제안 후보지 중 공공이 시행주체가 되는 ‘도심공공주택 복합사업’에 대해 우선 접수한 지자체를 중심으로 범위・규모・노후도 등 입지요건, 토지주 추가수익, 도시계획 인센티브 등 사업성요건에 대한 검토를 거쳐 우선 선정했다.

구체적으로, 금천・도봉・영등포・은평구 제안 후보지 109곳 중 정비사업 및 소규모정비사업 등을 제외한 도심공공주택 복합사업 62곳의 후보지에 대해 검토해 총 21곳을 선정했다.

각 자치구별로는 금천구 1곳, 도봉구 7곳, 영등포 4곳, 은평구 9곳이며, 진행될 경우 약 2만5000호를 공급할 수 있는 규모다.

국토부에 따르면, 1차 선도사업 후보지 21곳에 대한 사업효과 분석결과, 용도지역 1~2단계 종상향 등 도시계획 인센티브를 통해 재개발 등 기존 자력개발 추진 시 대비 용적률이 평균 111%p 상향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공급세대도 도시규제완화 및 기반시설 기부채납 완화(15% 이내) 등을 통해 자력개발 대비 구역별 평균 약 341세대(39.9%)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토지주 수익은 공급물량 증가에 따른 사업성 개선을 통해 우선분양가액이 시세대비 평균 63.9% 수준으로 예측됐으며, 이에 따라 토지주 수익률도 평균 29.6%p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에 선정된 1차 선도사업 후보지는 입지요건, 개발방향 등에 대해 공공시행자, 지자체와 협의를 거쳐 선정했으며, 향후 지자체 등과 협의해 조속히 세부 사업계획(안)을 수립할 예정”이라면서 “사업계획(안)과 사업효과 등에 대한 주민설명회 등을 거쳐 토지등소유자 10% 동의요건을 우선 확보하는 후보지에 대해서는 7월부터 예정지구로 지정해 신속하게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선도사업 후보지 중 올해 중 주민동의를 받아 사업에 착수(지구지정)하는 경우 토지주에게 최고 수익률(민간 재개발사업 대비 30%p 증가)을 보장하고, 도시․건축규제 완화 및 인허가를 우선 처리하는 등 국토부와 지자체의 지원을 집중할 계획이다.

또한 예정지구 지정 시 이상․특이거래에 대해 조사하고, 필요시 국세청에 통보 또는 경찰청에 수사의뢰하는 등 투기 수요유입을 차단할 계획이다.

한편, 국토부는 공공직접시행 정비사업의 경우 조합 등 주민의사 확인이 선행될 필요가 있는 만큼 지자체가 제안한 사업 구역에 대해서도 구역 내 조합 등의 참여 의향을 파악한 후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민간제안의 경우 사업계획에 대한 컨설팅이 진행 중인데, 컨설팅 결과에 따라 주민 동의 등 후보지 선정 절차를 추진한다.

국토부 윤성원 1차관은 “선도사업 후보지에 정부의 지원을 집중해 가시적인 성과를 조속히 보여드릴 것”이라며 “후보지에 대한 철저한 투기검증으로 국민신뢰 아래 사업을 추진하겠다. 다른 지역에 대해서도 협의가 완료 되는대로 후보지를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1차 선도사업(도심공공주택 복합사업) 후보지 현황

(단위: 곳/만호, 국토교통부)

 

키워드

#N
저작권자 © 도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