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국보와 함께하는 힐링과 소통의 가상세계

기사승인 2021.10.18  10:16:43

공유
default_news_ad1

- 국립중앙박물관, 가상 박물관 ‘힐링동산’ 공개

국립중앙박물관은 지난 10월 8일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 가상박물관을 구축하고, 월드맵 ‘힐링동산(feat.국립중앙박물관 반가사유상)’이라는 이름으로 공개를 시작했다.

제페토 힐링동산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국보 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이하 반가사유상) 2점이 함께 존재하는 가상세계, 메타버스(metaverse)다.

가공, 추상을 뜻하는 ‘메타(meta)’와 우주,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인 메타버스는 나를 대신하는 아바타가 생산활동과 사회생활 등 일상을 영위하는 3차원 가상세계, 일종의 ‘가상 속 현실 세계’를 뜻한다.

국립중앙박물관은 코로나 팬데믹 이후 관람객과의 만남이 제한되고 비대면 활동의 영역과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온라인 플랫폼에 기반한 메타버스 콘텐츠의 소통 가능성에 주목해 왔다. 또한 디지털과 온라인에 기반한 새로운 경험과 소통에 익숙한 Z세대, 한국의 문화를 접할 기회가 적은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한 새로운 유형의 가상 박물관 구축을 아시아 최대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와 함께 시도했다. 전세계 2억명 이상의 누적 가입자와 90%의 해외 이용자, 80%의 10대 이용자를 보유한 제페토 플랫폼의 특성을 의미 있게 평가했기 때문이다.

‘힐링동산’은 반가사유상의 미소와 사유의 철학이 전하는 치유와 힐링의 메시지를 글로벌 Z세대의 감성에 맞춰 공간으로 형상화하고 경험을 설계했다.

이 세계에서 반가사유상은 박물관 전시실이 아닌 자연의 빛이 가득한 평화로운 야외의 자연 환경 속에 존재한다. 뭉게구름이 피어난 하늘, 풀과 사계절 꽃이 만발한 들판, 잔잔한 호수, 아름드리 나무 등과 함께 하는 반가사유상의 공간은 ‘힐링’이라는 가치의 세계관에 기반해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가상 박물관’이다. 또한 참여자는 이 세계 안의 대상과 끊임없는 상호작용할 수 있으며, 다른 이들과 실시간으로 소통 할 수도 있다.

방문자는 이곳에서 여러 가지 퀘스트(과제)를 완수함으로써 반가사유상에 가까이 다가가 대면할 수 있다. 들판의 사계절 꽃들 사이에서 자연을 상징하는 보석들을 찾아 반가사유상을 빛나게 하고 신비로운 동굴 속에 들어가 반가사유상의 자세를 따라하며 함께 셀피 촬영을 하기도 한다. 반가사유상에 다가가는 여정은 주어진 퀘스트를 바삐 해결해야 하는 도전 과정이 아니라 여유롭고 평온한 휴식과 놀이의 과정이다.

나무 위에 올라가 트인 풍경을 감상하거나 바위에 앉아 명상의 시간을 가져 보고 친구들과 함께 꽃이 가득한 들판에 누워 이야기를 나눌 수도 있다. 주어진 퀘스트 뿐 아니라 함께 어울려 자유롭고 다양한 방식으로 시간을 보내며 이야기 나누고 사진과 영상을 제작해 자신을 표현하고 공유할 수도 있다.

특히, 이처럼 메타버스 세계에서 중심이 되는 경험은 사용자 간 활발한 소셜네트워크 활동과 자발적으로 이뤄지는 ‘이용자 콘텐츠 창작(UGC, User Generated Contents)’ 활동이다. 이는 주어진 과제에 대한 성취와 보상이 핵심적 참여 동기가 되는 온라인 게임과 구별되는 점이기도 하다.

한편, 국립중앙박물관은 반가사유상 브랜드관 조성과 맞물려 추진된 이번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이 박물관 문화유산의 가치를 미래 세대에게 친근하고 새롭게 전해 박물관의 잠재 고객을 확대하고 반가사유상의 글로벌 인지도를 높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로 공개 이후 4일간 95만명 이상이 힐링동산을 방문했고, 이 중 93% 이상이 해외 방문자인 것으로 집계됐다.

 

도시정비 krcmanews@naver.com

<저작권자 © 도시정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