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닥매립배관과 벽면배관 구별해야

#설레는 마음으로 신축 아파트로 이사 온 김정비씨는 최근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어느 순간부터 집안에 악취가 풍기기 시작했던 것. 문제의 원인은 바로 욕실에 있었다. 욕실의 물이 잘 빠지지 않아 물이 역류하고 참을 수 없는 악취까지 풍기게 된 것이다. 게다가 이는 비단 김씨만의 문제가 아니었다. 400여 세대에 달하는 아파트 주민들 중 약 33%가 같은 문제를 겪고 있었다.
해당 공동주택의 문제를 두고 전문가들은 “배수관의 기울기를 제대로 확보하지 않은 부실시공으로 문제가 발생하였고 배관이 바닥에 묻혀있어 점검 시 바닥을 다 깨야 하기 때문에 보수하는데도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든다고 지적했다.

 

얼마 전 모 공중파 프로그램에서 고발된 위례신도시에 위치한 한 공동주택이 겪고 있는 문제다. 더욱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해당 프로그램에서 고발된 공동주택뿐만 아니라 같은 공법으로 시공된 다른 단지 역시 비슷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바닥배립 배관공법으로 시공한 해당 사례를 두고 “3~4년 전부터 시공해온 새로운 층상배관공법”이라고만 언급해 모든 층상배관공법이 단점이 있는 것으로 오해를 주고 혼란을 일으키고 있다.

 

∥층상배관공법은?

최근 신축 공동주택 욕실에 적용이 확산되고 있는 ‘층상배관공법’은 윗집 화장실 오․배수관을 아랫집 천장에 설치하는 ‘층하배관시스템’의 문제점을 타파하기 위해 마련된 새로운 공법이다. 기존 공법의 경우 윗집의 물 내리는 소리가 우리집까지 들리는 층간소음 문제가 필연적으로 발생했을 뿐만 아니라 욕실 보수․점검의 불편함을 겪는 이중고가 있었기 때문이다. 수명이 20년도 되지 않는 배관이 콘크리트 구조체에 묻혀있어서 공동주택 콘크리트 구조체의 수명(최소 60년 이상)까지도 단축 시켜 결과적으로 전체 공동주택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것도 문제로 지적됐다.

위 프로그램에서 전문가가 지적하는 바대로라면, 기존의 욕실 시공공법이 갖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된 새로운 공법이 또 다시 문제를 불러오고 있는 셈이다.

그렇다면, ‘층상배관공법’은 모두 문제가 있는 것일까. 여기서 반드시 짚어야할 점은 위 프로그램에서 나온 공동주택 등에 적용된 공법은 ‘바닥매립공법’이라는 점이다.

바닥매립배관은 화장실 바닥을 뚫지 않고, 화장실 슬라브 바닥을 거실 슬라브 바닥보다 낮춰 공간은 만들어 배관을 설치하고 콘크리트로 매립하는 공법을 말한다. 기존 공법이 갖고 있는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도록 발상을 전환한 공법으로, 구체적으로는 화장실 부분 슬라브를 160~220mm 낮춘 후 기포층에 욕조와 세면대 배수의 2중 배관을 시공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바닥매립배관은 문제 발생의 소지 또한 갖고 있었다. 배관이 여전히 콘크리트에 묻혀 있는 만큼 배관 보수 시 300mm에 달하는 콘크리트를 걷어내야 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였다.

공사기간과 비용이 만만치 않았고, 더욱이 각 배관을 직선이 아닌 곡선으로 매립할 수밖에 없는 만큼 배관에서 물이 새 기포층에 물이 찰 경우 여전히 아래층에 누수현상이 발생할 여지가 있다는 점과 배관이 막힐 경우 2중 배관을 다시 삽입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점도 단점으로 꼽혔다.

 

∥벽면배관공법, 현재까지 하자 無 각광

그렇다고 해서 모든 층상배관공법이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다. 아래층으로 구멍을 뚫거나 배관을 매립했던 기존의 층하배관시스템과 바닥매립배관의 단점을 모두 보완한 새로운 공법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최근 공동주택 고급화와 함께 주목받고 있는 ‘층상 벽면배관공법’이 그 주인공이다.

벽면배관공법은 공동주택 위 아래층 사이의 콘크리트 바닥을 기준으로 당해층의 선반식 벽체 내부에 오․배수관을 설치, 노출배관으로 입상에 연결하는 배관방식을 말한다.

특히, 이 공법은 선반식벽체의 전면판넬를 탈부착 할 수 있어 간편하게 배관 누수 및 유지•보수를 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벽면배관공법은 20여년 배관기술의 노하우를 가진 (주)스카이시스템에서 독자 개발한 공법으로 역류 없는 벽 배수트랩과 악취 잡는 기술, 그리고 배관을 바닥에 묻지 않음으로써 바닥콘크리트에 물 고임현상이 없는 진보된 배관공법이다.

한편, 벽면배관공법을 적용할 경우 다양한 부수적인 장점 또한 누릴 있다. 벽걸이형 양변기 시스템을 적용해 수려한 미관은 물론이고 바닥이 청결하고 청소 또한 손쉽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우수등급 이상을 취득할 경우 지자체 조례에 따라 건폐율과 용적률을 10% 내에서 완화 받을 수 있는 장수명 주택 인증 시 큰 점수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은 많은 정비사업 현장에서 큰 장점으로 평가받고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도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