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 위한 준비 ‘착착’

경상남도와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가 하나의 광역경제권을 형성해 수도권에 대응하는 또 다른 국가발전축으로 도약하기 위한 ‘부울경 메가시티 조성’ 사업이 순풍을 타고 있다.

지난 7월 발표한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와 창원, 김해, 양산, 울산을 잇는 ‘부울경 순환철도’가 반영됐으며, 이중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는 국가 선도사업으로 선정됐다.

또한, 지난 8월 31일 국무회의를 통과한 정부 예산안에 부울경 해양쓰레기 처리 수소선박 개발·실증 사업, 친환경스마트 조선해양플랜트 사업 등 부울경 초광역협력 신규사업에 총 76억원의 예산이 편성되는 등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경남도에서 실시한 정례 여론조사에 따르면, ‘부울경 메가시티’에 대한 인지도와 필요성에 대한 공감도도 점차 확대되고 있다. 지난 7월 경남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 결과 도민 56.1%가 부울경 메가시티에 대해 알고 있으며, 72.7%가 그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다.

한편, 부울경은 특별지방자치단체를 설치하기 위해 지난 7월 합동추진단을 구성, 특별지방자치단체 사무, 조직, 의회 구성 등이 포함된 규약안을 마련하고 있다.

현재까지 88개의 사업(사무)를 발굴해 시·도 실무부서간 협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협의가 완료되면 11월경 집행기관과 의회 조직을 설계하고 12월말까지 규약안을 완성할 예정이다. 내년 상반기에는 시·도의회에서 규약을 의결하고 행정안전부의 승인을 받아 특별지방자치단체를 출범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부울경의 여건과 지역 수요를 반영한 특별지방자치단체를 설치하기 위해 분야별 전문가 36명이 참여하는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 자문단’을 구성해 10월 7일 발족 회의를 개최했으며, 시민참여단을 모집해, 부울경 일반 시민 205명이 소모임 운영 및 각종 행사 등을 통해 부울경 초광역협력에 참여하고 있다.

경남도 윤인국 미래전략국장은 “부울경 초광역협력은 수도권과 지방이 상생하기 위한 필수 전략이다. 부산, 울산과 힘을 합쳐 부울경에 새로운 국가발전축을 구축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며 “앞으로 도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시책을 추진하고 참여할 수 있는 경로를 더욱 확대할 계획인 만큼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도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